오늘은 어제의 연장이다.일요일이라 늦게 출발하여 도착하니 12시 조금 지났다.
대충 정리하고 어제 장수말벌이 공격한 벌통에 가니 아니나 다를까 약 10 마리의 장수말벌이 공격중이다.
그런데 오늘은 소문확장기를 자기집 드나들듯이 드나든다.
그러나 벌의 사체는 별로 없고 확장기 안에도 없으며 전부 벌통안으로 피신을 하였다.
약이 바짝 오른 말벌만 드나들며 앞에 진을 치고 있다가 오가는 일벌만 잡아서 죽인다.
제2의 시험을 할 단계이다.
즉 2차방어기를 부착하는 것이다.이것이 오후 1시 30분경
2차 방어기를 부착하니 장수말벌이 우왕좌왕하더니 확장기의 상단에서 대기상태에 들어 간다.
이 상태로 3시까지 유지하고 있다.
다시 2차방어기를 벗겨내니 다시 소문확장기안과 밖을 드나들며 우왕좌왕하고 우리의 벌은 안에서 꼼작도 안한다.
이제 나는 꿀밤을 줏으러 간다.작년에는 전부 썩혀 먹지를 못하여 억울한 마음이었는데 올해는 꼭 잘하여 그 맛있는 꿀밤묵을 먹어야 겠다는 생각으로 부지런히 줏으니 약 한말정도의수확을 가지고 내려오니 오후 6시
아직 장수말벌이 2~3마리 남아 있다.그놈을 잠자리채로 잡아서 술병에 넣고 나니 이제 오지 않는다.
약 30분후 확인하니 벌들이 벌통에서 나와서 낮놀이를 하고 있다.이제 반쯤 정상활동 개시...
1.결론
-2차방어기 설치하면 벌의 피해 제로
-2차방어기 설치하면 장수말벌은 대기상태로 유지됨
-2차방어기 제거하면 장수말벌이 소문확장기의 안밖으로 드나드나 일벌의 피해는 극소수이며 오후 6시 이후 말벌은 철수함
'칠기점농장 > 양봉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다목적 소문확장기의 설치법 (0) | 2009.08.25 |
|---|---|
| 8월24일 양봉일지(말벌이 안온다) (0) | 2009.08.24 |
| 8월 다섯째주의 양봉관리 (0) | 2009.08.23 |
| 신제품 자동사양기 TEST (0) | 2009.08.22 |
| 소문확장기에서의 일벌의 변화 관측 (0) | 2009.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