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기점농장/양봉관리

9월 7일 양봉일지(도거발생)

백천22 2009. 9. 8. 04:39

오늘은 맑음 최고온도 28도 구름 조금 쾌청

일하기 좋은 날씨다.오늘은 사양을 하는 날이다.보통 3일에 한번 정도 하는데 저밀 소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계상의 소비를 보아가면서 사양을 하여야 한다.

 

요즈음의 사양을 하는 목적은

1.저밀소비의 확충한다(봄철 산란초기에 저밀소비를 보충한다.이 소비가 즉 월동성적을 의미하기도 한다)

2.산란촉진

 

사양을 하는 방법은

1.사양액을 한방울도 흘리지 않도록 한다(이 흘러내린 사양액은 그 다음날 틀림없이 장수말벌을 불러 모은다)

2.자동사양기로 한다

3.오후 6시 이후에 한다.(이때는 벌들이 벌통에 모두 들어간 상태이며 말벌도 거의 없는 상태이다)

 

사양을 하고 나니 약군 산란중인 3장벌에서 도거가 발생한다.이 무렵에는 도거가 많이 발생하나 나는 피해가 적다.

이 도거의 특징을 보면

1.통상 해질무렵에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2.갓 산란중인 약군에 많이 발생한다.(3~5장벌)

3.형태는 주위의 나무에 분봉난 것처럼 보인다.

 

이 때의 행동요령

1.해질무렵에 관측을 하여 보면 분봉처럼 보이는 소리와 도거 발견

2.발견즉시 소문확장기에 2차방어기(깔대기)를 설치

3.여왕벌을 잡아서 격왕기에 넣어서 소비상잔에 보관(2차방어기를 설치하면 격리보관하지 않아도 되지만 예방차원에서 실시)

4.도거 나간 벌들의 회귀(벌통에 다시 돌아옴)

5.익일 확인후 11시 경에 2차방어기 해제

6.오후 4시경에 다시 2차방어기 설치를 되풀이 한다.

7.이 통은 특별관리하여 산란이 3장이상 확보되고 저밀소비가 2장이상 되면 관리를 해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