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기점농장/양봉관리

[스크랩] 봄벌의 1차내검시 점검법

백천22 2012. 2. 24. 06:45

이제 봄철이 되면 내역봉은 청소를 하고 산란을 시작하고 화분을 운반하고 먹이를 본격적으로 필요로 합니다.

이 시기는 봄벌관리중 가장 중요한 싯점입니다.

다음 사항을 유의 합니다.

 

1.산란 시기관리

-아카시아 저밀시기의 2개월전,즉 그 지역의 아카시아꿀이 들어오는 날이 5월 5일이면 3월 3월 5일이 적기이다.

2.장려사양

-여왕벌의 산란의욕을 일으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급이,즉 산란이 늦거나 산란을 촉진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급이

-이 급이는 일시적으로 산란을 하지만 그 이후는 산란이 더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무급이군과 비교하면 오히려 더 군수가 늘지 않는다.

3.보조급이

-저밀이 부족한 봉군에 급이하는 것을 말한다.

-산란이 시작되면 대량의 저밀이 소요되어 어느날 갑자기 저밀부족으로 전멸하는 경우가 생긴다.

-설탕과 물의 비율을 1대1로 따뜻한 물로 희석한다.

-일시에 대량으로 주고 기초저밀이 될때까지 계속 준다.

-벌꿀저밀은 봉해진 저밀이 있으면 따뜻한 물이나 소금물을 항상 주어야 한다.

-설사병의 원인은 사탕이나 옅은 설탕물이다.

4.도봉의 관리

-약군의 중점관리

-육아중인 시기나 대량의 저밀이 필요한 때

-외부에 저밀이 적을 때

-이시기의 내역봉은 노봉이므로 성질이 사납다.등의 원인으로 도봉이 발생한다.

이때는 급이방법을 다음과 같이 한다.

-필요이상의 소문을 넓히지 않는다(틈새가 없도록)

-사양액을 외부에 흘리지 않는다.흘리면 씻어낸다.

-급이는 오후 5시 이후에 주고 2홉정도를 준다(저녁에 저밀하는 량)

-강군부터 급이하여 약군에게 준다.

-강군에게만 급이하고 저밀소비를 약군에게 주는 방법도 있다.

-약군과 교미상에 소문확장기를 설치한다.

5.설사병

-설사병은 월동저밀의 불량,월동중 한냉기간이 길때,저농도 저밀의 원인으로 발생

-발생시 급이중단하고 벌통내를 건조하게 하고 보온을 유지한다.

-설사병은 약군의 원인이 된다.

-원기봉,미야리산을 당액에 희석하여 투약한다.

상기 자료는 양봉강좌17을 옮긴 것입니다.

출처 : 칠기점농장
글쓴이 : 백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