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기점농장/양봉관리

12월의 양봉관리(보온,도봉,탈분,사봉처리)

백천22 2010. 12. 10. 08:38

12월의 양봉관리 

 
밀원
병충해

 

로얄제리,화분
화분,사양
프로폴리스
소비,소상 소문확장기 설치,바람막이설치,사봉철사로 꺼내기
여왕벌,일벌 탈분(1회/15일)
분봉,합군
기타 쥐구멍막기,도봉방지

 

이제 남부지방에도 온도가 영하권에 들어 서는 날이 많아지고 벌들은 봉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낮동안에는 10도를 넘으면 탈분하는 벌들은 낮놀이를 즐기고 가끔씩 외유를 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추워지면 사봉이 생기고 먹이부족을 느끼는 벌들은 남의 집을 기웃거리는 놈들이 있습니다.

소위 도봉이라는 것이지요.

제일 주의해야 하는 것은 도봉과 탈분에 의한 감봉입니다.

  

금주의 중점관리 항목은 보온,도봉,탈분,사봉처리입니다.

 

* 공통사항

 

1.소문확장기 설치

-도봉피해,사봉,쥐피해 격감

-벌들의 낮놀이 감소,외역벌의 감소:낮놀이벌 거의 없음

-소문확장기를 설치하면 바람막이,소문터널,쥐구멍을 막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소문확장기를 설치하지 않으면 바람막이로 보온덥개로서 소문앞을 15일 정도 막아 놓습니다.또한 벌들의 외유를 방지하기 위하여 소문터널을 설치합니다.(소문의 방향 반대로 설치,소문 입구측 빈소비나 광식사양기 설치등)

 

2.보온:내외부 월동 재확인

-바깥포장:스치로폼,볏단

-내부포장:

 

3.탈분

- 1회/15일,즉 월 2회정도는 탈분을 할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4.사봉처리

-가끔 내부에는 멸마리씩의 사봉이 발생합니다.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즉 노봉과 병충해에 의한 사봉입니다.

-산란을 10월 이전에 마친 봉군은 사봉이 많습니다.봄철감봉의 원인입니다.

-철사를 "ㄱ"字로 만들어서 소문을 막지 않도록 꺼집어 냅니다..

 

5.쥐구멍막기:소문확장기를 설치하면 필요 없습니다.

-쥐는 먹이와 따뜻한 서식처를 찾아서 옵니다.

-보온재에서 서식하는 것은 막을수가 없습니다.

-소문으로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높은 소문은 나무로서 소문마개를 만들어서 설치합니다.

-쥐끈끈이와 쥐덪으로 쥐를 잡읍니다.

-저는 산고양이를 사육하여 쥐를 잡습니다.

 

모르는 사항이나 이미지는 스크랩방이나 양봉강좌나 자료실,활동사진엘범란을 이용하시면 많은 참고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