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기점농장/양봉관리

가을철 산란과 저밀소비와의 관계

백천22 2009. 9. 27. 07:58

이제 추분이 지나고 10월에 곧 들어섭니다.

이때 가장 중요하고 점검하여야 하는 사항이 벌의 군세와 저밀소비의 확충입니다.

겨울월동의 가장 중요한 점이 군세와 저밀소비와 응애에 대한 대책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1.많은 군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산란을 최대한 늘인다.이 산란을 늘이는 방법은

-끊임없는 화분과 사양액의 보충

-산란과 저밀은 반비례한다.즉 사양의 저밀이 많으면 산란영역이 좁아지므로 산란이 압박받는다.

-.추분을 전후하여 강군은 화분을 끊어서 왕의 산란을 인공적으로 끊는다.

-.약군은 화분을 끊임없이(통상 10월) 유지한다.

 

2.저밀소비는 시기적으로 군세의 강군화가 이루어 질때까지 유지합니다.

 

3.북쪽과 남쪽의 차이

-남쪽은 통상 2주정도 늦어도 되며 군세를 보아 가면서 조정해야 합니다.

-남쪽은 통상 10월말까지도 군사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상기사항은 이 싯점에서 간과해서는 안되는 사항이므로 한번더 점검하여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