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첫째주의 양봉관리 욧점
| 밀원 | 산수유,생강나무,버들개지 |
| 병충해 | 수펄집 이용 응애제거 |
| 로얄제리 | |
| 꿀 | |
| 화분,사양 | 화분떡주기,자동사양,자동물주기, |
| 프로폴리스 | |
| 소비,소상 | 소문터널만들기,보온강화 |
| 여왕벌,일벌 | 햇벌출방,춘감현상시작 |
| 분봉,합군 | |
| 기타 | 도봉막기,계상준비,환기구설치,과습방지 |
이제 최고온도가 10도를 넘는 시간이 많아집니다.외부온도가 10도를 넘어서면 벌의 활동이 활발해 집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온강화와 환기,과습방지입니다.
제일 취약한 부분이 뚜껑부위입니다. 이곳은 단지 개포와 보온덥개만이 보온을 합니다.더 뚜터운 보온이 필요합니다.
이번주의 욧점은 도봉막기와 먹이주기,산란촉진,햇벌출방,응애제거,보온강화,계상준비,춘감현상입니다.
1.응애처리는 수펄집을 이용한 응애제거를 합니다.공소비와 헛집을 이용하여 집을 짓게 하고 그집에서 생긴 수펄을 제거합니다.
2.사양은 왜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사양은 먹이가 없을때합니다.벌통에 저밀소비가 있으면 조금만 하여도 됩니다.자동사양기로 인력손실을 막아야 합니다.
3.도봉은 먹이가 없으면 매우 심합니다.먹이에 중점관리하며 도봉이 발생하며 소문터널을 만듭니다.소문확장기를 설치하면 피해를 거의 줄일수 있습니다.
4..계상을 올릴준비를 합니다.소비와 계상,수평격왕판을 점검합니다.
5.산란이 있으면 열이 발생합니다.이 열은 온도가 30도를 넘는 온도이므로 로점현상으로 내부에 이슬이 맺히고 곰팡이가 발생하고 지저분합니다.환기구를 만들고 종이를 넣어서 습도를 조정하기도 합니다.
6.춘감현상은 자연현상입니다.겨울동안 월동한 노봉이 죽는 것은 당연합니다.약 1~2주일간만 참으면 벌이 불어납니다.
이제 불어나는 벌을 흐뭇한 마음으로 바라보는 여유가 생깁니다.
주는 만큼 거둡니다. 화분과 급이에 최선을 다하면 머잖아 강군이 됩니다.
출처 : 칠기점농장
글쓴이 : 백천 원글보기
메모 :
'칠기점농장 > 양봉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스크랩] 소문확장기(양봉용 보호장치) 판매 (0) | 2011.05.08 |
|---|---|
| 3월 28일 양봉일지(봉약 투여,화분보충) (0) | 2011.03.28 |
| 신묘년(2011) 2월 1일 양봉일지(탈봉) (0) | 2011.02.04 |
| 1월 봄벌축소에 대한 소견 (0) | 2011.01.10 |
| 12월 5일 양봉일기(프로폴리스 털기) (0) | 2010.12.21 |